파크골프 ParkGolf란 기존의 접근성이 어려웠던 골프와는 달리,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룰을 간소화하고 경기장과 코스도 줄여 대중적으로 재탄생시킨 스포츠다. 야외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했던 실외 레저스포츠 홈 파크 골프를 이제는 집에서 편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이를 쉽고 친근하게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려고 하였다. 사업의 정체성 및 핵심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타겟(시니어 & 패밀리)인 고려한 브랜드 네이밍 및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제작하였고 단어 조합형의 네이밍으로 정보 전달력을 높이고, 직관적인 로고 디자인을 통하여 이미지를 쉽게 연상하도록 구성하려고 하였다.
파이네트웍스 이민철 팀장
디자인오브 정언수 디자이너
파이네트웍스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까이에서 삶의 황금비율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개발하자는 취지로 2008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우리회사는 IoT 기술을 연구하여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고 골프를 시작으로 스포츠 & 레저분야 전반으로 확대하여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파이골프'는 스윙스틱과 동작인식센서 그리고 콘텐츠(APP)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스마트 플랫폼을 지원하는 스마트하고 유니크한 골프 시뮬레이터이다. 스윙스틱은 실내에서도 안전하게 즐기실 수 있게 짧은 길이의 아이언의 무게로 제작하였고, 동작센서가 사용자의 동작을 측정하여 사용자의 스윙분석과 리얼한 골프게임을 장소, 날씨와 같은 주변 환경의 제약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또한 동작센서를 제품의 스윙스틱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소장하고 있는 리얼클립에도 꽂아서 활용할 수 있다. 주요한 성과로는 아마존에서 3연속 US 베스트셀러(골프트레이너 부문), 3연속 하이서울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기술혁신대전 국무총리상과 스포츠산업대상 우수기업상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또한 북미, 일본, 유럽, 중국, 동남아 등으로 수출하여 5년간 수출로 누적 2천만불을 달성하였고, 아마존닷컴, 이베이, 자사몰에서도 판매 중이다.
디자인오브는 우수 역량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누적 브랜딩 작업건수 8천건 이상으로 인원은 총 45명이며, 기획/네이밍팀(10명), 브랜드디자인팀(10명), 편집디자인팀(10명), 웹팀(7명) 등으로 별도 회사들의 협업이 아닌 각 전문분야에 특화된 구성원들이 업무를 진행한다. 삼성, KT, LG, 현대, 암웨이 등 공공기관, 대기업 그리고 다양한 중소, 소상공인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 '브랜디오' 설립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브랜디오'를 상표로 등록하고, 2017에는 산업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인증받았다. 또 2018년에는 수출바우처, 제조혁신바우처 등 국가지원사업 공식 수행사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에는 '㈜디자인오브'로 법인을 전환하고 디자인 전문기업 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2020년에는 여성기업인증, 직접생산증명서(아트디자인), 2021년에는 종합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인증받았으며 2022에는 메인비즈 인증 기업이 되었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는 브랜드 제작, 로고관리 시스템, 상호명 제작에 대한 12개의 특허를 등록받았다.
HOME PARK GOLF 서비스 론칭을 위한 브랜드 디자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디자인 오브와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여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관련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가정ㆍ사무 공간 뿐만 아니라 레저시설까지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이고 B2B와 B2C 시장에까지 동시 진출할 것임을 기대해 본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제품 디자인을 넘어, 골프의 대중화라는 비전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중요한 작업이었다.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라는 핵심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대중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다방면으로 연구하였다. 앞으로 홈파크 골프가 국내외 시장에서 골프 시뮬레이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데 저희의 디자인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